게임하는으르신

몬스터헌터 PC 버전은 로딩 등은 빠르나

전체적으로 최적화가 잘못되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필자는 여러가지 방법을 써봤는데

순차적으로 소개해보고자 한다.



이번엔 인게임의 그래픽 옵션이

무엇을 말하는지 알아보고

변경하는 것부터 시작해본다.



게임 타이틀 화면에서

옵션 > 디스플레이 > 그래픽 세부설정

을 통하여 세세하게 PC 에 생기는

부하를 조금이나마 덜어줄 수 있다.



▲ 그래픽 세부 설정 1




1. 이미지 품질 

게임 해상도에 맞게 출력되는 이미지 품질

낮췄을 경우 프레임 개선에 도움이 됨.



2. 텍스처 품질

그래픽 수준 차이를 나타낸다해도

과언이 아닌 옵션이며

그래픽 카드를 열일 시키는 옵션.

낮춰두면 그래픽은 볼품이 없어지지만

그래도 프레임 개선에 상당한 도움이 됨.

...이어야 할 터인데

의외로 1024와 256의 프레임 격차가

5~10 정도로 그다지 크지 않다;;;



3. 앰비언트 오클루전

그림자의 광원 처리 방식 옵션이며

어두운 곳의 표현의 심도가 달라진다.

그래픽 리소스를 엄청나게 잡아먹는다.

무조건 꺼두길 추천



4. 볼륨 묘사 품질

안개 등의 원근 표현 옵션이며

오픈 월드 게임이기에

이 역시 그래픽 리소스를 먹는 괴물.

무조건 꺼두길 추천



5. 그림자 품질

앞서 나온 앰비언트 오클루전 처럼

광원 관련 옵션이기에

낮추면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됨.

...이어야 할터인데 높여도 큰 영향 없다.



6. 안티앨리어싱

대각선 등 의 그래픽 표현에서

계단 효과를 완화 시키는 옵션

꺼둘 필요는 없다.

참고로 TAA 가 FXAA 보다 고급옵션.



7. LOD 바이어스

원거리 오브젝트의 가시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오픈 월드에서는 거리에 따라 표현할 것이

무궁무진해지기에 무조건 낮춰둘 것.

낮추면 성능 향상이 눈에 들어온다.



8. LOD 레벨 상한

사물의 밀도 등의 차이가 발생하는 옵션.

낮춰도 성능의 차이가 거의 없으니



▲ 그래픽 세부 설정 2




9. 식물 흔들림 효과

켜두면 가시성도 떨어지고

그래픽 리소스도 많이 잡아 먹는다.

무조건 꺼둘 것.



10. 서브서페이스 스캐터링

피부의 광택 등 캐릭터의 디테일이 좋아진다.

켜둬도 무방.



11. 스크린 서페이스 리플렉션

 실시간 동적 반사 효과라는데

켜둬도 티도 별로 안나고...

꺼두면 아주 미묘하게 효과를 본다.



12. 이방성 필터링 품질

안티앨리어싱과 비슷한 옵션으로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13. 수면 반사

타 게임에선 수면 반사 옵션이

꽤 리소스를 많이 먹던데

몬헌은 켜둬도 무방할 정도의 수준.



14. SHDiffuse 품질

움직임에 약간의 잔상을 주어

역동적인 느낌을 주는 옵션인데...

미친듯이 리소스를 잡아먹는다.

무조건 낮추길 추천.



15. 다이나믹 레인지

HDR 지원 디스플레이를 사용중이라면

64bit 로 하고 아니라면 32bit 로 두면 된다.

하지만 HDR 지원이라도

프레임을 위해선 32bit 를 추천.



16. Z-Prepass

간단히 생각하자면

오픈 월드의 보이지 않는 부분을

미리 처리해 놓을 것인지

순간순간 처리 할 것인지의 부분인데...

사전 처리는 그래픽 표현전에

CPU 에서 하는 부분이기에

켜두면 CPU 에 무리가 가고

꺼두면 반대로 그래픽 카드에 무리가 감.

자신의 컴퓨터 CPU 와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비교하여 유리한 쪽으로 설정하면 됨.




자신에게 맞는 그래픽 설정으로

조금 더 원활하고 즐거운 게임이 되었으면 한다.